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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소형 원자로 기반 액화수소 해양플랜트 건설과 해외수출 전략

  • 박우규
  • 2021-10-27 06: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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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소형 원자로 기반 액화수소 해양플랜트 건설과 해외수출 전략

삼성중공업은 영국 선급인 로이드(Lloyd)로부터 조선업계 최초로 '멤브레인형 액화수소 저장탱크 및 액화수소 운반선 개념설계'에 대한 인증(AIP,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독자적인 액화수소 화물창(저장탱크) 기술 선점에 나선 것이다.

LNG 운반선의 경우 화물창 설계 기술이 없어 프랑스 GTT에 로열티로 선가의 5%가량을 지불하고 있다. 즉 LNG 운반선 한 척 만들 때마다 GTT에 약 100억원의 기술 사용료를 낸다. 이번에 독자 개발한 멤브레인형 액화수소 화물창은 선체 내부에 단열공간을 만들어 영하 253도로 액화된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기술이다.

삼성중공업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용융염 원자로(MSR)를 이용하여 수전해를 통해 그린수소를 생산한다. 원자력 수소병합발전 해양플랜트에서 수소를 생산,액화하여 해상에서 액화수소 운반선에 적재하여 바로 해외로 수출할 수 있다. 또한 근거리 해상에서는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압축수소를 육지로 이송한다.

https://news.v.daum.net/v/2021102110521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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