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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원자력 추진 쇄빙선

  • 박우규
  • 2021-11-11 07: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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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원자력 추진 쇄빙선

북극해 항로는 러시아 북극 지역의 항로이자 유럽과 극동 지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항로이다. 2021년 10월 타이미르(Taimyr) 원자력 추진 쇄빙선이 북해 항로에 진입하였다. 쇄빙선은 최대 2미터 두께의 얼음을 부술 수 있으며 섭씨 영하 50도까지의 기온에서 운항한다.

쇄빙선은 타이미르 반도에 대한 정기 석유제품 공급을 올 겨울에도 계속할 예정이다. 쇄빙선은 북극해 항로를 따라 운항하는 유조선 및 기타 선박을 에스코트할 것이다. 러시아 북부 해안을 따라 뻗어 있는 북극해 항로는 유럽과 극동 항구를 단일 운송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있다.

국내 조선사는 쇄빙 셔틀탱커(삼성중공업)와 쇄빙 LNG 운반선(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을 수주한 바 있다. 쇄빙선에 4세대 소형 원자로를 탑재하면 강력한 파워로 얼음을 부수며 북극해를 누빌 수 있다. 삼성중공업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개발하고 있는 선박용 용윰염 원자로(MSR)가 상용화되기를 기대한다.

https://tass.com/economy/1354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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