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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원자력 추진선박으로 전환하고 있는 조선해양 산업

  • 박우규
  • 2021-11-15 06: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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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원자력 추진선박으로 전환하고 있는 조선해양 산업

화물선, 특히 상품을 운송하는 컨테이너선은 오늘날 세계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 디젤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물선은 전 세계 질소 산화물의 18~30%, 황 산화물의 9%, 탄소배출량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규제에 따라 조선해양 산업은 대기오염 물질과 탄소 배출을 낮추어야 한다.

현재 선박 추진용 원자로는 경수로형을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는 7년 교체주기의 20% 이하 저농축 우라늄, 미국은 해군 원자로의 경우 90% 이상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한다. 향후 용융염 원자로(MSR) 추진 선박은 핵연료 재충전 없이 운항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원자력 추진 선박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운영 비용이다. 대기오염물 배출이나 연료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화물선은 더 빨리 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운항속도를 50% 증가시킬 수 있다. 경제적인 측면은 차치하더라도, 해운 산업은 탄소 발자국을 빠르게 감소시켜야 한다.

원자력 추진선박은 최단 시간내에 탈탄소화를 실현할 수 있고 운항 속도를 이전보다 더 빠르게 할 수 있다. 청정한 바다와 목가적인 섬을 지나는 동안 선박이 더 이상 검은 디젤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는다면 지구환경은 보다 깨끗하게 보존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은 원자력 추진 선박을 건조하여 오대양육대주로 진군해야 할 것이다.

https://hackaday.com/2020/11/19/the-shipping-industrys-transition-to-atomic-power-and-faster-deliveries/?fbclid=IwAR2seajZ_FS84f4qxO0F6sGmAG-fAqr5BDd7X7LFu5477dorUWOj0MhOD5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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