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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원자력 기반 탄소중립과 항공우주 시대

  • 박우규
  • 2021-12-07 06: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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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원자력 기반 탄소중립과 항공우주 시대

현재 상업용 항공기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 로 만들어야 하는 항공사들은 지속가능 항공유(SAF, Sustainable Aviation Fuel)와 그린수소 추진 항공기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들 모두 탈탄소화 로드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지속가능 항공유는 그린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서 제조하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항공유인 등유(kerosene)를 대체한다. 또한 그린수소는 미래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더 우수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린수소는 수소 가스터빈에서 직접 연소하거나 수소 연료전지에 공급한다.

그린수소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수소터빈을 통해 추진력을 얻고, 연료전지에서는 전기를 생산한다. 그린수소는 소량의 수증기, 기타 연소가스가 생성되지만 이산화탄소는 배출하지 않는다. 그린수소는 환경과 더 나은 조화를 이루고 이동성(mobility)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한국은 기존 화석연료 항공유를 지속가능 항공유로 대체하고 그린수소 추진 항공기 엔진을 개발해야 한다. 공항 인근의 육상 또는 해상에 소형모듈원자로(SMR) 기반 열병합발전 플랜트에서 SAF와 액화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항과 인근 지역에 지역냉난방열과 그린수소를 직접 공급하여 탈탄소화를 추진한다.

https://asiatimes.com/2021/10/flying-high-in-praise-of-the-hydrogen-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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