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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용융염 원자로 추진 선박과 수소생산 해양플랜트

  • 박우규
  • 2021-12-29 06:2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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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그린수소, 용융염 원자로 추진 선박과 수소생산 해양플랜트

지금까지 원자력 추진 선박은 주로 항공모함 잠수함이였다. 상업 부문에서는 러시아에서 4척의 원자력 추진 상선이 건조되었다. 오늘날 원자력 추진 선박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탈탄소화 때문이다. 최근 덴마크 시보그 테크놀로지스(Seaborg Technologies), 영국 코어파워(Core-Power) 등이 선박용 용융염 원자로(MSR)를 개발하고 있다.

MSR의 열 에너지로 생산한 증기를 증기터빈발전기에 공급하여 전기를 생산한다. MSR은 낮은 압력에서 작동하고, 연료 및 냉각재인 용융염은 화학적으로 불활성이며, 비등점이 작동온도 보다 높아서 안전하다. 연료 재공급 주기가 장기이거나 운영기간 중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열전 발전기, 일체형 재생 연료전지 등과 조합하여 하이브리드 에너지 시스템도 구성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중공업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동으로 MSR 기반 원자력 추진선박 및 수소생산 해양 플랜트를 개발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 역량에 4세대 원자로 기술을 통합하여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선박과 수소생산 해양플랜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해상 LNG 생산설비인 FLNG 기술을 원자력 기반 수소생산 해양플랜트에 접목할 수 있다.

https://www.rina.org.uk/TNA_Nuclear_powered_ships_are_they_worth_their_sal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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